칼선 만드는 방법

칼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Adobe Illustrator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은 연계커미션(외주)을 이용해 보세요 저렴하게 칼선 제작이 가능합니다.

본 페이지는 칼선을 전혀 그려본적이 없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path를 그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능숙하게 사용하시는 분이나 칼선을 자주 만드신 분들은 기존방식으로  제작하셔도 무방합니다.

1. 메뉴 File ▶ Open을 이용해 저장한 이미지로 캔버스를 열어줍니다. 이 때 확장자는 jpg여도 상관 없습니다.

2. 메뉴 Window ▶ Transform 창을 이용해 오픈된 이미지를 클릭 후 W, H부분을 이용해 제작하려는 스티커 사이즈로 조정합니다.
이 때 단위는 mm 또는 cm로 지정하여 사이즈 입력시 함께 입력합니다. (예 : 130 mm 입력 후 엔터)

3. 메뉴 Window ▶ Layers 창에서 이미지와 같이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해 줍니다.

4. Layer2에서 칼선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5. 작업할 이미지를 확대하여 메뉴 Window ▶ Tool에서 Pencil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기본 단축키 N)

6. 이미지와 같이 칼선으로 하고 싶은 외곽선을 타블렛으로 슥슥 그려줍니다. 이 때 Layer2에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선이 만나는 부분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만나지 못하면 칼선이 끊기거나 뭉칠 수 있습니다. 확대하여 Direct Select Tool을 이용하여 dot를 클릭해 정리해 줍니다. (기본 단축키 A)

8. Direct Select Tool을 이용할 때 dot를 한번 클릭하면 검게 칠해집니다. 이 때 dot 이동이 가능하며 dot의 삭제는 Delete키를 이용합니다.

9. Move Tool을 이용해 그린 패스를 클릭 후 선 색과 두께를 지정해 줍니다. (기본 단축키 V)

10. 선 색 : 메뉴 Window ▶ Color 패널

11. 선 두께 : 메뉴 Window ▶ Stroke 패널

선 색과 선 두께는 출력물에 영향이 없으며 칼선 위치를 알려주는 용도로 사용 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치가 아주 중요치는 않습니다.

12. 다른 이미지들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패스를 그려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한개의 칼선덩어리의 크기는 최소 가로세로 10mm이상이어야 하며 파트와 파트사이의 칼선 간격은 10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13. 메뉴 File ▶ Save as 를 이용하여 확장자 eps로 저장을 합니다.

14. 파일명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EPS Options 창이 뜹니다. 이 때 Version을 반드시 Illustrator CS EPS로 선택해 줍니다. (★★제일중요★★)

15. 주문 후 저장된 EPS 파일과 원본 이미지 파일을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Pencil Tool로 패스 그리기 한번에 보기

< Pencil Tool로 칼선그리기 >

< 칼선에 색상 지정하기 >